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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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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3 - 22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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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건강장애 학생과 부모의 교육 참여 경험을 바탕으로 이들의 어려움과 요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건강장애 학생 6명과 부모 6명에 대해 개별 심층면담의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귀납적으로 주제를 도출하는 전통적 내용분석방법을 적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건강장애 학생의 교육 참여 경험은 정서적 영역, 또래 관계 영역, 학습 및 학교생활 영역의 3가지 주제에서 7개의 하위 내용이 도출되었고, 건강장애 학생 부모의 교육 참여경험은 역할 수행 영역, 대인 관계 영역, 학습 및 학교생활 영역에서 총 7개의 하위 내용이 도출되었다. 건강장애 학생과 부모는 개인적 경험들을 바탕으로 교육 참여에 대한 다양한 어려움과 요구를 가지고 있었으며 학생과 부모의 경험에서 공통적인 경험들이 있기도 했고 강조되는 부분들에서 차이를 보이기도 했다. 또한 이러한 결과들은 매우 광범위하면서도 전체적으로는 유기적이며 상호적인 관계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 본 연구는 건강장애 학생과 부모의 직접적인 목소리를 통해 그들의 경험을 전달하고 이를 통해 교육 참여 과정에서 이들이 겪는 어려움과 요구를 탐색하고자 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추후 건강장애 학생과 관련된 질적 연구의 기초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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