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3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통합교육의 주체인 장애학생 및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 부모 및 비장애학생 부모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1:1 개인 간 친구 사귀기 프로그램을 통해서 연구 참여자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고,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특수학교에 재학하는 2명의 지적 장애 및 자폐성 장애 학생과 부모 2명, 인근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명 및 부모 2명을 대상으로 총 16회에 걸쳐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행하였다. 그 결과,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간 친구관계를 형성하였고, 비장애학생 부모의 장애학생 부모와의 공감대 형성과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특성 이해 및 수용력 증대, 장애 학생의 비장애학생에 대한 거리감 축소, 장애학생 부모의 비장애학생 부모에 대한 이해와 계속적 통합교육 프로그램 희망 등 연구대상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특히 부모들은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부모-자녀 간의 신뢰감과 부모로서의 정체성이 확고해졌음을 보고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볼 때,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간 심리·정서적 통합을 위해서는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간의 일회적인 만남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통합교육 주체 간 만남과 교류를 정기적이고 장기적으로 지속하여야 하며, 부모들을 포함하여 다양한 구성원들이 포함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한 시사점과 향후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