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60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 - 3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이 사회복지학 기초 교과목으로서 자리매김한지 30여년이 지났다.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방향과 구조를 제시할 필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선과 관련한 논의가 매우 제한적으로 이뤄졌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은 첫째, 사회복지 기초교과목으로서의 정체성을 제시하는 데 한계가 있었으며, 둘째, 실천현장의 적용성과 이론적 지식학습의 균형을 갖는 데 제한적이었고, 셋째, 인간과 환경에 대한 다양하고 통합적인 관점을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었으며, 넷째, 한국사회의 특수성과 고유성이 반영되지 못하였다는 비판이 있다. 본 연구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의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1980년 대 이후 출판된 122건의 교과서 목차를 분석하고, 교과목 담당 교수 6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3집단 12명을 대상으로 한 초점집단인터뷰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인간발달을 중심으로 한 심리학적 경도성에서 벗어나 보다 사회환경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관점과 이론을 통합적으로 포괄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인행사> 교과목의 목표, 개요, 내용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