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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청희 (숭실대학교) 이성규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30권 제4호(통권 제95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97 - 129 (33page)
DOI
10.14816/sky.2019.30.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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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를 자살로 상실한 청소년의 경험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의 고유한 경험을 중심으로 내러티브 탐구방법의 세 가지 차원, 즉 시간성, 관계성, 장소성을 활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중 · 고등학교 시기에 어머니 또는 아버지를 자살로 잃은 24세 미만으로, 현재 자살예방센터의 유가족 자조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 4명이었다. 4명의 연구 참여자 중 두 명은 어머니의 자살을 경험하였고, 다른 두 명은 아버지의 자살을 경험하였다. 연구결과, 부모의 자살과 관련한 연구 참여자의 경험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4가지 범주로 분류되었는데, 즉 1) 부모가 자살로 사망하기 전, 2) 부모가 자살로 사망한 날, 3) 그날 이후 생존의 시간, 4) 지금의 삶 이야기로 구성되었다. 연구 참여자의 경험은 부모의 삶과 죽음에 의미를 부여하고, 자살의 이유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며, 슬픔과 외로움을 극복하기 위한 사회적 체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회복하고 성장하는 과정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참여자가 표현한 개별적 경험을 토대로 부모를 자살로 상실한 청소년의 경험에 대한 깊은 의미를 살펴보았다는 점과 그들의 성장과정에서의 위기상황 및 위기극복과 관련한 지지체계를 이해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원조전문가들은 부모를 자살로 상실한 청소년의 2차적인 위기예방에 초점을 두고, 상실 대상과의 관계에 따른 애도과정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회적 지지체계 구축을 도모해야할 것이다.

목차

초록
I.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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