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상담코칭지원센터 연세상담코칭연구 연세상담코칭연구 Vol.12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99 - 11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이 미술이라는 표현예술 활동을 통해서 자기실현을 해나가는 과정을 탐색해 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급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을 받은 17세 남학생 2명과 18세 여학생 1명의 미술활동 경험사례를 James Hillman의 원형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해 보았다. 연구결과는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들은 예술작품을 만드는 미술활동을 통해서 개방적으로 자기표현을 하게 되었으며, 명료한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켰다. 둘째, 미술활동을 하는 환경에서 서로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지고, 상대를 지지할 수 있는 상호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였다. 셋째, 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들이 참여한 미술활동은 예술가로서 나아갈 수 있는 시작점이 되었으며, 자기실현의 길을 열어주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삶의 변화는 가족 간의 관계를 개선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 즉, 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의 예술 활동은 자율적 의사소통과 대인관계에서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그리고 사회활동과 자기실현의 기회를 찾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 연구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들의 삶에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의 예술 활동을 통한 영혼의 형성(soul-making) 과 자기실현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4-000133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