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병삼 (육군3사관학교)
저널정보
한국군사문제연구원 한국군사 한국군사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55 - 181 (27page)
DOI
10.33528/kjma.2019.12.6.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관생도들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학습자 내적 요인과 교수자 요인의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육군 K사관학교에 재학 중인 생도 195명을 대상으로 2018년 12월 3일부터 28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한 이후 그 결과를 분석했다. 선행연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 내적 요인으로서는 ① 내적동기, ② 학습효능감, ③ 학습가치 인식의 영향력을 분석했고. 교수자 요인으로서는 ① 난이도에 따른 계열화 수업, ② 의사소통 능력, ③ 발표/토의 수업, ④ 군사실무와 연계된 학습과제, ⑤ 시청각 수업 등의 영향력을 분석했다. 그 결과 학습자 내적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관찰변수인 내적동기, 자기효능감, 학습가치인식 모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반면, 외생잠재변수로서 교수자 요인의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하위 관찰변수 가운데 난이도에 따른 계열화 수업, 발표/토의 수업방식은 학습몰입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V. 요약,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