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열 (국방과학연구소(대전))
저널정보
광운대학교 방위사업연구소 선진국방연구 선진국방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9 - 7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수와 사관생도 간 커뮤니케이션 기대위반이 사관생도의 수업 흥미 및 참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사관학교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다음의 절차에 따라 수행되었다. 먼저, 교수자 커뮤니케이션 및 기대위반 이론에 대한 이론적 고찰이었다. 다음으로, 육군3사관학교 사관생도들을 대상으로 다수의 공인된 측정 척도를 이용하여 교수자 커뮤니케이션 요인을 측정하는 것이었다. 마지막으로, 사관생도의 교수자 커뮤니케이션 경험과 기대위반이 사관생도의 수업 흥미 및 참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다수의 위계적(3단계)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 커뮤니케이션 기대위반이 생도들의 수업 흥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비언어적 친근감의 기대위반은 정서적 흥미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 커뮤니케이션 기대위반이 생도들의 수업 참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전문성의 기대위반은 대화적 참여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고, 비언어적 친근감의 기대위반은 정서적 참여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확인의 기대위반은 상호작용형 참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교수 커뮤니케이션 기대위반이 생도들의 수업 흥미 및 참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수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경험이 기대위반보다 생도들의 수업 참여와 흥미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