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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옥 (단국대학교) 한경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69 - 92 (24page)
DOI
10.31863/JSE.2019.12.35.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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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에서는 뇌성마비 아동에게 근력강화 중재를 적용하여 대동작 기능이 변화하는지를 연구한 문헌들을 수집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연령과 대동작 기능 분류체계(GMFCS)별로 근력강화 중재의 유형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2000년 1월부터 2019년 9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회지를 검색하여 기준에 따라 22편을 선정하여 연령별과 GMFCS 단계별로 근력강화 중재들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령별로 영유아기에는 트레드밀, 탄성밴드, 전기자극을 중심으로, 초기 아동기에는 공 운동, 트레드밀, 탄성밴드, 비도구 운동, 복합 운동, 수중 운동, 승마를 중심으로, 후기 아동기에는 비도구 운동, 승마를 중심으로 연구되었으며 초기 청소년기에서 중심적인 중재는 없었다. GMFCS 단계별로Ⅰ∼Ⅲ단계에서 공 운동, 전기자극, 비도구 운동, 수중 운동이 공통적으로 연구되었고, Ⅳ단계에서는 트레드밀, 수중 운동, 승마가 연구되었으며, Ⅴ단계를 대상으로 한 근력강화 중재는 없었고 탄성밴드의 경우 단계가 제시되지 않았다. 결론: 영유아기에 발달과정에 맞는 근력강화 중재가, 초기 아동기에 전기자극을 제외한 모든 근력강화중재가, 후기 아동기와 초기 청소년기에 다양하고 어려운 형태의 근력강화 중재가 적용되었다. 그리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높은 수준의 대동작 기능평가(GMFM) 영역이 향상되었으며 GMFCS 단계에 따라 아동이 실행 가능한 근력강화 중재가 적용되었다. 이에 따라 가정과 학교, 치료기관이 연계하여 아동의 연령과 GMFCS 단계에 맞는 근력강화 중재를 통해 대동작 기능의 향상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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