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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m Haeyoung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중어중문학회 한국중어중문학 우수논문집 2016 한국중어중문학 우수논문집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235 - 26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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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근대시기 중국의 어문 교육의 변화를 통해서 당시 중국인들의 언어관의 변화의 일면을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국의 교육체계 정립과 함께 어문 교육이 경학의 부속적 지위에서 탈피하여 하나의 교과목으로 정립해 가는 과정을 다음 세 가지 요소를 통해 고찰했다. 우선 각 학제체제에서 어문 교과목의 종류와 명칭, 구성, 교육내용을 통해 경전 중심의 어문교육이 독립된 교과목으로 정립되어 가는 과정을 밝혔다. 둘째, 어문 교과서의 출현 과정을 살펴보고 등급별 어문 교과서의 구성을 비교 분석했다. 셋째, 교육잡지에서 이슈화 되었던 주제들을 통해 당시 어문교육의 정황을 살펴보았다.
특히 당시 중국사회의 백화운동과 어문교육에서의 구어 교육의 연관성을 조명했다. 구어교육은 학제체제가 정립되는 초기 시기부터 강조되었으며 교육 잡지에서는 구어교육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구어교육의 실행을 위한 백화의 정의, 백화 교육 자료 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는 백화운동 보다 시기적으로 앞설 뿐만 아니라 백화운동이 맞닥뜨리게 될 문제점들을 시사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하지만 구어교육은 초급 단계에서 이루어졌으며 궁극적으로 서면어 교육을 위한 발판으로 간주되었다. 다음으로 서양에서 기원한 문법이 어문 교육에서 수용되는 양상을 밝혔다. 근대시기 중국의 문법은 서양에서 기원한 ‘grammar’와 전통적 작문법을 뜻하는 ‘文法’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었으며 이는 어문교육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문법은 국문을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과학적 방법으로 어문교육에서 중시되었으며 특히 임자계축학제에서는 국문 교과목의 구성 요소로 ‘문법요략’이 등장하고 그 교과서도 출간된다. 이는 전통적 어문 교육 방법의 변화 및 선문, 독본 형식의 교과서와 상이한 지식 중심의 교과서의 출현을 의미한다. 이처럼 근대시기 중국의 어문교육은 중국의 여느 영역에서와 같이 큰 변화를 겪었으며 그 안에는 중국 사회의 어문 운동, 서양 언어학의 수용과 같은 여러 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목차

1. Introduction
2. Transitions in Chinese language education
3. Characteristics of language education in modern times
4. Conclusion
【References】
【한글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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