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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희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 통일인문학 제80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09 - 237 (29page)
DOI
10.21185/jhu.2019.12.8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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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적극적 시 읽기의 과정에서 시 창작자와 독자 사이에 공감대가 형성된 경우, 문학적 상상력을 통해 자기 효능감에 도달하게 되며, 시적 상상력은 시 내용에 적극적으로 개입되어 자기비전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대학생의 시 읽기를 통해 분석하였다.
문학은 독자의 문학적 상상력과 개별적 경험이 넘나들며 공감의 과정을 넘어 새로운 깨달음의 순간을 이끌어내는 장르이다. 학생들은 원전의 시를 재독하며 미래와 연관 지어 현재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인지하게 된다. 이때 문학적 상상력이 자신의 문제에서 세계의 문제로 확장될 때, 자신의 문제와 관련된 글쓰기로 나타날 수밖에 없다.
본고에서는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이 잘 드러난 시와 글을 성찰과 발견, 비전적 공감의 ‘자기 효능감’으로 나누어 시적 상상력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독자의 정서적 주체의 상상력이 높을수록 자기 효능감이 높은것으로 드러났다. 시 읽기는 독자가 망각하고 있던 자신을 일깨워 거울앞에 세워 자신의 내면을 읽는 정서적 추체험의 과정이다.
시 읽기가 불편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대학생들에게 자신과 문학을 개연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문제를 대입하는 문학적 상상력이 필요하고 또 문학을 이해하는 데 용이한 방법이다. 정서적 공감이 쉬운 시들일수록 독자에게 틈입하여 공감은 극대화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독자는 시어와 시 전체의 의미, 혹은 시가 지향하는 메타포적 의미를 추론하여 성찰과 발견, 나아가 비전적 공감을 통한 ‘자기 효능감’을 경험할 수 있다. 더불어 인생과 세계의 문제를 다루는 문학의 장에 한층 다가서는 긍정적 시의 본질에 다가서게 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시 읽기와 문학적 상상력
3. 문학적 상상력과 ‘자기 효능감’이 투영된 시 읽기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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