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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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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연호 (Hyundai-Rotem) 엄경수 (Hyundai-Rotem)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12호(통권 제12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925 - 938 (14page)
DOI
10.7782/JKSR.2019.22.12.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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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회전 방식 철도차량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축은 강체윤축 방식으로 하고 후축만을 독립회전 방식을 적용한 차량이 제안되었다. 여러 연구를 통해 직선주행 성능과 곡선주행 성능을 모두 만족하도록 개발되고 있으나, 강체윤축 방식과 독립회전 방식의 중간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방향성이 존재하여 전축이 독립회전 방식으로 운용될 경우 주행성능이 오히려 나빠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본 고에서는 다양한 차종에 대하여 강체윤축, 독립회전, 전축 강체윤축, 후축 강체윤축 4가지 타입을 적용한 임계속도 해석을 통해 전후 비대칭 독립회전 차량의 특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임계속도 해석
3. 임계속도 해석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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