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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연호 (Hyundai-Rotem Company) 강광호 (Hyundai-Rotem Compan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5호(통권 제131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414 - 423 (10page)
DOI
10.7782/JKSR.2020.23.5.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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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도시철도로 도입이 검토되고 있는 트램은 교통약자를 배려하기 위한 저상화와 급곡선 주행을 위한 독립회전 방식 윤축 그리고 도시미관 개선과 에너지 절감을 위해 에너지 저장장치를 탑재한 무가선 트램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트램에 널리 도입된 독립회전 방식 윤축은 좌우 차륜의 회전 자유도를 부가하여 곡선 부 주행을 원활하게 하지만, 좌우 차륜 구속에 의한 복원력이 제거되어 직선 주행 시 편기현상 및 곡선주행 시 과도한 횡압이 발생되어 주행안정성이 나빠질 수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여러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좌우 차륜에 개별모터가 장착된 독립회전 윤축 모델을 이용하여 개별모터 토크제어를 이용한 주행안정성 개선효과를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 배경
3. 해석 모델
4. 해석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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