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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광균 (Songw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12호(통권 제12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997 - 1,007 (11page)
DOI
10.7782/JKSR.2019.22.12.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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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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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운영에 따른 이용자 중심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2014년 철도교통안전진단제도가 처음 시행된 이후, 2018년 기존 2단계(일반진단, 특별진단)에서 3단계(설계, 개시 전, 운영 단계)로 변화되었다. 본 연구는 철도안전진단에 필요한 비용을 산출하는데 있어 현재 지침에서 갖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고자 안전진단 3단계 중 가장 중요한 ‘설계단계’에 국한하여 소요인력 산정에 필요한 세부 점검 분야별 소요일수, 사업의 규모와 특성에 따른 보정계수를 제시하였다. 22개 철도건설 사업에 대한 도면정보 자료를 토대로 철도유형별 소요일수는 도시철도가 일반철도에 비해 2.8배, 고속철도는 일반철도에 비해 1.7배, 도시철도는 고속철도에 비해 1.6배 많게 분석되었다. 소요일수 보정을 위한 계수로 진단길이에 따라 0.6~1.6, 선로수에 따라 0.8~1.1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설계단계’ 안전진단시 소요되는 비용을 정확히 산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관련 연구 고찰
3. 소요 일수 산정 기준 개발
4. 소요 일수 보정계수 개발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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