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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홍서영 (Myongji University) 송지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곽호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환승 (Myongji University) 김현명 (Myongji University) 박호철 (Myongj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6호(통권 제144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515 - 527 (13page)
DOI
10.7782/JKSR.2021.24.6.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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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사고의 발생과 치사율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철도 안전개선사업 추진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행 경제성 분석 지침에서는 철도 안전개선사업에 따른 철도사고 예방 효과를 충분히 반영하는데 어려움이 존재하며, 이로 인해 적극적인 철도 안전개선사업 추진에 한계가 있다. 현행 철도 유형(고속철도, 광역철도, 일반철도, 도시철도)에 따른 사고 발생비율 원단위는 대표성을 가지기 어려우며, 최근 변화된 노선별 사고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철도사고 감소편익 결과의 정확성이 낮아질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철도사고 발생비율 원단위를 산정하고 지속적으로 갱신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제안하여 보다 합리적인 투자의사결정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행 지침 체계에서 발생비율 원단위가 비현실적임을 확인하고, 계층적 군집분석을 통해 철도유형별로 대표성을 가질 수 있는 구분체계를 도출하였다. 또한, 최신 철도사고 자료를 활용해 사고발생 현황을 최신화하여 현실성 높은 편익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로세스 결과와 기존 지침을 비교하여 본 프로세스를 활용한 지속적인 원단위 갱신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방법론
3. 군집분석 결과
4. 원단위 산출 및 논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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