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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백광덕 (만도) 김무권 (만도) 조세원 (만도) 김남호 (만도)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9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359 - 36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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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산업은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라는 목표 아래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많은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기술 개발을 하고 있다. 이러한 개발 트랜드에 따라, 차량의 성능을 평가하는 요소 중 조향 능력 보다는 편안한 승차감 및 정숙성에 대한 영향력이 커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승차감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현가 장치의 핵심 부품인 쇽업소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쇽업소버는 내부의 오일이 유로를 형성하고 있는 밸브를 통해 흐르면서 감쇠력을 발생 시키는데, 인장-압축 행정 중 내부의 각 구성품들이 어떠한 거동을 보이는지, 또한 때때로 이음이 발생할 경우 어떠한 메커니즘에 의한 것인지에 대하여 명확한 규명이 필요하지만, 오일로 가득한 고압으로 작동하는 원통형 철제 부품인 쇽업소버의 내부 부품에 대한 동적 거동을 시험적인 방법으로 분석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쇽업소버 주요 구성부품의 변형량을 직접적인 방법으로 계측함으로써 밸브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였고, 미시적 관점에서 쇽업소버 발생 이음에 대한 메커니즘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쇽업소버 작동 시 피스톤 밸브의 주요 부품인 디스크와 스프링의 거동 특성을 가시적으로 확인 하였고, 이음과 연관된 진동이 밸브 개폐에 따른 기계적인 충격과 압력의 불균형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시험적으로 증명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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