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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백광덕 (HL만도) 김무권 (HL만도) 김규도 (HL만도) 정우진 (HL만도)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22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28 - 339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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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다양한 성능 중 실내 음향 특성을 포함한 승차감은 운전자뿐만 아니라 동승자도 느낄 수 있는 중요하고 기본적인 성능이다. 특히, EV 개발이 활발한 요즘, 기존 ICV 대비 EV의 두드러진 차이점인 저저항 고성능 타이어의 적용과 파워트레인 및 흡배기 시스템의 소멸은 승차감 성능에 있어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변화에 대한 대응이 차량 및 부품 개발자들의 최대 화두가 되었다.
ICV에서 EV로 옮겨 탄 탑승자들은 파워트레인 및 흡배기 시스템이 발생시키는 진동과 소음에서 자유로워졌으며, 이로 인하여 이전보다 훨씬 쾌적한 주행 환경을 접하게 되었다. 그러나, 전반적인 환경 개선에도 불구하고, 항속거리를 증대시키기 위해 적용된 높은 강성의 타이어와 기존 진동-소음원 제거에 따른 Masking 효과의 소멸은 다양한 주행 조건으로부터 전달되는 불규칙한 차체 진동과 로드 노이즈를 더욱 부각시켰으며, 이를 민감하게 느낀 차량 탑승자들은 개선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변화된 차량 개발 트렌드에 맞춰 고객 및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최신형 현가 제품인 주파수 감응형 댐퍼(Smart Frequency Damper) 개발에 대한 결과를 논하고자 한다. 주파수 감응형 댐퍼는 노면 입력을 가장 효율적으로 제어 할 수 있는 쇽업소버로, 과속방지턱이나 굴곡이 심한 노면 등 차량이 다소 큰 모션으로 움직이는 조건에서는 적절히 설정된 감쇠력을 발생시켜 안정감을 제공하고, 거친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날카로운 임팩트 노면 등을 지날 때는 인장 감쇠력을 낮춰 안락함을 보장해 준다. 핵심 부품인 주파수 컨트롤 유닛(Frequency Control Unit)을 댐퍼 내부에 구성함으로써 저주파(느리고, 큰 스트로크) 작동시에는 파일럿 챔버의 입력을 빠르게 높이고, 고주파(빠르고, 작은 스트로크) 작동 조건에서는 파일럿 챔버 내의 압력 상승을 지연시킴으로써 전자 제어 시스템 없이 노면으로부터 입력되는 작동 주파수에 감응하여 감쇠력을 가변 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차량 및 부품 개발은 엔지니어링의 영역이고, 훌륭한 엔지니어링은 언제나 가성비적인 측면에서 타당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주파수 감응형 댐퍼는 눈앞으로 다가온 EV 시대에 합리적인 제품 가격으로, 최상의 승차감을 제공해 줄 수 있는 해결책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수많은 원리 시험과 실차 평가를 통해 성능의 기반을 다지고, 혹독한 품질 평가를 거쳐 생산 된 주파수 감응형 댐퍼가 앞으로 더 많은 EV 사용자들에게 안락하고 편안한 승차감을 경험 시켜 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주파수 감응형 댐퍼 (Smart Frequency Damper) 개발 배경 및 기능
3. 설계 및 단품 성능 검증 결과
4. 실차 검증
5. CONCLUSION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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