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경희 (제주대학교) 조정원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0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7 - 5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을 처음 접하는 시기는 만 3세가 되기 전이고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비율과 위험군이 해마다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만 5세 이전부터 정보윤리 교육과 더불어 정보보안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정보윤리 교육을 시행하고 있어 시기적으로 늦은 편이고 유아 정보윤리 교육은 그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간과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 정보윤리 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해외 유아 정보윤리 교육에 대한 동향 분석 연구를 실시하였다. 유아 발달 수준에 적합한 실생활의 사례를 통해 경험을 통한 자연스러운 정보윤리 의식을 함양하고 더불어 가정과의 연계 교육을 통해 양육자의 과몰입 교육도 함께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유아 정보윤리 교육을 위한 제언
4.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37-0002787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