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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창현 (대구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91 - 106 (16page)
DOI
10.35281/cms.2019.12.9.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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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에서는 한국어 동사를 교육함에 있어 동사의 시간 구조와 사건 구조를 참고할 필요가 있음에 대해 논의하였다. 구체적으로 한국어 동사에서 해석에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착용 동사와 왕래발착형 동사를 중심으로 이들 동사가 가지는 시간 구조와 사건 구조에 대해 논의하였다. 특히 착용동사가 가지는 중의성 문제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교육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왕래발착형 동사 중에서도 출발형 동사와 도착형 동사가 가지는 특성이 가지는 시간 구조와 사건 구조가 다름을 보이어 이러한 차이를 고려한 교육이 되어야 함에 대해 논의하였다. 특히 기본 동사가 가지는 시간 구조, 사건 구조가 문장 내의 (시간)부사어나 ‘-고 있-’과 같은 문법 요소 등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음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이를 참고하여 착용동사와 같이 중의성을 갖는 경우 ‘옷을 입었다’와 같이 기본적인 상황인 경우 입고 있는 상태의 사건으로 해석되지만 ‘5분 동안 입고 있다’나 ‘아까부터 옷을 입고 있다’ 등과 같이 ‘입다’의 사건 구조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함께 문장 내에 나타나는 경우는 이들의 영향을 받아 옷을 입고 있는 과정의 사건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을 구분하여 교육할 수 있게 된다는 사실에 대해 논의하였다. 다음으로 왕래발착형 동사들을 ‘출발형’ 동사와 ‘도착형’ 동사로 구분하여 그 특성을 보일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즉 ‘출발형’ 동사와 ‘도착형’ 동사가 가지는 기본적인 사건 구조와 이들 동사들이 가지는 사건 구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이 문장 내에 함께 나타날 경우 이들의 영향을 받아 어떻게 사건 구조가 변화되는지에 대해 교육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착용동사의 시간 구조와 사건 구조
3. 왕래발착형 동사의 시간 구조와 사건 구조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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