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수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57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7 - 39 (33page)
DOI
10.56100/KFS.2019.12.5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고정옥이 이룬 일련의 민요 연구 업적을 대상으로 민요 연구의 관점 변화와 인용 민요 자료의 성격을 집중 고찰한 것이다. 고정옥의 중요한 민요 연구는 세 차례에 걸쳐 이루어졌다. 경성제국대학 졸업논문(1938), 해방 후 내놓은 『조선민요연구』(1949), 월북 후 저술한 (『조선구전민요연구』(1962)의 민요 편이 그것이다.
고정옥의 졸업논문은 일제의 식민주의에 입각한 문화 관점 즉 ‘제국의 시선’을 그대로 수용함으로써 빚어진 조선민요 논의의 근본적 한계이자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조선민요의 중요한 특성을 부정적인 속성으로 파악했다. 이는 피식민 문화를 야만적인 원시성(이를 ‘자연성’으로 호도함)으로 비하하는 제국의 식민주의 논리를 승인하는 결과로 비판받을 수 있다. 『조선민요연구』는 학부 졸업논문에 들어있는 식민주의에 편승했던 흔적들을 대거 지우면서 민요를 집단창작, 민중의식, 민족의 정체성을 중시하는 관점을 새롭게 정립한 후 구체적인 민요론을 전개했다. 『조선구전문학연구』에서 민요는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에 기초하여 인민성과 함께 ‘현실 반영의 진실성’을 무엇보다 중요한 민요의 가치로 논의했다.
『조선민요연구』에는 인용된 364편의 민요 자료 중 영남민요가 240편으로 전체의 65%를 넘었다. 영남민요 대부분은 타 지역 민요와 달리 현장조사 민요 자료들로 민요론 전개의 중요 논거가 되었다. 영남민요 중 함양지역 민요가 가장 많았다. 함양지역 민요는 모두 고정옥이 고향에서 1936년과 1938년 사이에 직접 수집한 것들로 추정된다. 『조선구전문학연구』 에서도 민요 자료의 인용 현황은 여전히 불균형을 보였다. 다만 인용된 62편의 민요 중 거의 30%에 해당하는 민요를 새롭게 적시하여 논의함으로써 민요론을 전면 새롭게 집필했다.
고정옥의 민요론은 일종의 함양에 대한 장소애(Topophilia)를 기반으로 지역 또는 장소(place)를 통한(through) 학문의 성격을 지닌다. 함양지역 민요로 인용된 〈아리랑〉, 일련의 〈모심기 노래〉, 〈자장가〉, 〈큰애기풀이〉 등이 민요의 성격을 논의하는 중요한 기반이 되었지만, 오늘날 이들 민요를 1930년대에 조사된 함양지역 민요로서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들이기도 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머리
Ⅱ. 고정옥 민요 연구의 관점 변화
Ⅲ. 『조선민요연구』 인용 민요의 현황과 함양지역 민요의 성격
Ⅳ. 마무리
참고문헌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79-00024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