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하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60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7 - 50 (44page)
DOI
10.56100/KFS.2020.12.6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민요 수업을 위한 내용교수지식(PCK)을 고찰하고, 이에 따라 예비교사들의 민요 수업에 나타난 PCK를 분석하여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민요교육의 필요성과 목표에 대해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었지만, 수업에 대한 자신감 결여, 수업 실행 상의 여러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민요교육의 목표를 문화교육적 요소와 관련지어 인식하였으나, 대부분 음악적 기능에 치중된 수업을 실행하였다. 셋째, 예비교사들의 낮은 지식 이해도, 내용 전달의 오류, 교사의 언어로 변환하여 개념을 설명하지 못하는 양상, 서양음악의 인식 체계에 바탕을 둔 교사의 설명 등의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넷째, 민요 수업에 요구되는 실기 역량 측면에서 예비교사들은 장단과 노래를 결합하여 시범창 하는 것을 가장 어려워했으며, 다소 자신감이 결여된 모습을 보였다. 다섯째, 예비교사들은 자신의 민요에 대한 인식과 이해 수준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을 파악하거나, 국악 경험 부족 및 민요 학습의 선ㆍ후행성에 대한 지식의 미흡으로 흥미 있는 수업을 이끌어 가거나 민요 수업의 수준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예비교사들의 민요 교수ㆍ학습 방법 및 자료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 정도는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지만, 교수법과 자료 활용에 관한 방법적 지식,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전략 지식은 미흡한 수준이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의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교사 양성 교육과정을 통해 민요 수업에 요구되는 PCK를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선, 운영해 나가야 한다. 둘째, 민요 수업 실행에 요구되는 실기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수 방법 지식과 결합된 실기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생 이해 지식 및 교수 방법 지식의 이해ㆍ적용을 위해 교육실습 등을 통한 민요 수업 실행 기회를 확장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 민요 수업 전문성을 가진 경력 교사의 PCK를 직ㆍ간접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민요 수업을 위한 PCK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Ⅳ. 민요 수업 PCK에 나타난 문제점
Ⅴ. 민요 수업 PCK 제고를 위한 대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