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일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73 - 185 (13page)
DOI
10.21298/IJTHR.2019.12.33.12.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e-learning flipped learning 관광 교과에 경험이 있는 서울, 경기, 충청도에 거주하는 대학생 222매(74.0%)를 통계처리 분석에 활용하였다. 조사에서 제시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지는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기대일치 19개 (항목 중 인지적 몰입 6개, 개인 혁신성 5개, 자기 혁신감 5개, 차별성 3문항), 지각된 유용성 6개, 지각된 용이성 6개, 만족 10개 문항으로 구성 되었고 모든 설문항목은 1(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매우 그렇다) 까지의 범위를 갖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5.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자의 기대일치 변수들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분석 결과 교수학습자의 기대일치 변수들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자의 기대일치 변수들은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분석 결과 교수학습자의 기대일치 변수들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다. 셋째,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자의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분석 결과 교수학습자의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넷째,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이용 후 교육 기능 및 교육 콘텐츠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분석 결과 교수학습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이용 후 교육 기능 및 교육 콘텐츠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다섯째,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자의 지각된 용이성은 교육 기능 및 교육 콘텐츠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분석결과 교수학습자의 지각된 용이성은 기능, 콘텐츠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0378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