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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양인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전우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3 - 218 (6page)
DOI
10.9728/dcs.2020.21.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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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내비게이션, 자율주행과 같은 위치 기반 시스템은 실시간 GPS 좌표를 기반으로 도로망에 자차(ego-vehicle) 위치를 매칭한다. 하지만 기본적인 매칭 알고리즘의 계산양이 매우 크고 자주 반복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수행되는 작업의 속도를 향상시키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행하는 차량의 연속된 두 개의 위치 좌표와 도로 링크의 위상과 방향을 활용하여 더욱 빠르게 가장 가까운 링크를 찾는 효율적인 도로매칭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점-선분 간 거리를 이용하는 기본도로 매칭 작업 전에 대상 링크의 개수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Buffered Boundary Method와 주행 방향 비교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포함하는 도로 매칭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표준ITS링크 도로망을 대상으로 성능을 테스트한 결과, 기본 매칭 알고리즘에 비해 월등히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효율적인 도로 매칭 알고리즘 개발
Ⅲ. 성능 검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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