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2卷 第4號(通卷 第83號)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23 - 43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한국환경교육학회 30주년을 맞아 개최된 국제심포지움에서 발표하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08년 환경교육진흥법의 제정을 기점으로 지난 10년 동안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제도화 과정과 이를 둘러싼 사회, 경제, 정치적 변화과정을 사회체계의 거시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제안하는 것이었다. 우리나라는 한국전쟁 이후 지난 70년 가까운 시간 동안을 국가주의, (신)자유주의, 반공주의가 주로 지배하는 사회였고, 환경교육은 그러한 정치·사회·경제적 분위기 속에서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환경은 늘 개발에 비해 우선순위에서 밀렸고, 교육은 신분상승과 세습의 통로인 입시제도에 발이 묶여서, 환경교육 역시 학교 안팎에서 그 중요성과 역할을 충분히 인정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기후변화와 미세먼지가 심각해지고, 신자유주의가 어떻게 마을과 지역의 공동체를 파괴했는가에 대한 자각이 확산되고,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하기 위한 노력이 일정한 성과를 보이면서 환경교육도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맞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환경교육 제도화의 세 가지 방향으로 생태계와 사회체계를 통합하는 패러다임, 사회생태체계 기본단위로서의 마을과 지역, 새로운 국가환경교육 체계와 거버넌스를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39-000338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