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재일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복건수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41 - 17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혁신교육 3.0을 중심으로 한 혁신교육 동향에 기초하여 마을교육공동체가 어떠한 주요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혁신교육 정책은 어떠한 전개 양상과 특성을 가지며 진화하였는가?’ 둘째, ‘혁신교육 기반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과 특성은 무엇이며, 그 특성은 혁신교육 3.0의 맥락에서 어떻게 규정될 수 있는가?’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시?도교육청에서는 혁신교육을 혁신학교-혁신교육지구-마을교육공동체로 연계?확장하고 있었고, 1.0, 2.0, 3.0 등과 같은 구분을 통해 진화된 변곡점을 제시하고 있었다. 이에 대한 혁신교육 특성으로는 ‘운동성’, ‘지역성’, ‘확장성’, ‘공동체성’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마을교육공동체는 학생들의 온전한 성장을 위해 온 마을의 협력이 필요하고, 교육주체 간 연계와 참여를 통해 운영되는 교육거버넌스를 구동 모델로 개념을 정리하였다. 마을교육공동체의 특성으로는 ‘학생 중심’, ‘지역 교육력’, ‘단수가 아닌 복수주체’, ‘교육생태계’ 등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혁신교육 3.0에 기반한 마을교육공동체 주요 특성은 ‘학생 주도성’, ‘지역 행위주체성’, ‘생태전환교육’ 등을 논의하였고, 코로나19 및 기후위기 등 재난의 일상화를 대비하고 불확실한 미래교육을 조응할 수 있는 마을교육공동체 특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