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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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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진욱 조호진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533 - 544 (12page)
DOI
10.24284/JKOSUR.2019.12.7.4.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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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콘크리트 슬래브 하부의 공동 및 이상개소를 탐지하기 위해 음향센서 기반의 충격반향기법을 이용한 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구간은 터널구간 2개소, 터널-박스 접속부구간 1개소, 박스구간 2개소로 총 5개소이며, 시험분석은 Short-Time Fourier Transform(STFT)을 사용하였다. 일부구간에서 들뜸 및 이상개소 판단되는 결과를 보였으며, 이상개소의 해당 깊이를 산정하여 시험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음향센서를 이용한 충격방향기법은 기존의 가속도센서를 이용한 기법을 대체하여 콘크리트 궤도와 같이 종방향으로 긴 구조물의 전반적인 상태평가를 빠르고 연속적이며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비접촉식 충격반향기법 및 시간-주파수 해석
3. 서울도시철도 구간 충격반향시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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