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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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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남형 (충남대학교) 주건욱 (KAIST) 김정중 (경남대학교) 조계춘 (KAIST)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346 - 1,35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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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등 철도선진국에서는 타 교통대비 철도교통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철도건설비용과 유지관리 비용의 혁신적인 절감을 목표로 비용 효율이 높고 고성능인 궤도 구조물을 개발하는 등의 대형 프로젝트들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콘크리트궤도의 미세균열과 지반의 부등침하 현상은 시간이 갈수록 수분 침투 및 동결, 해동과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균열폭등 결함상태가 진전할 가능성이 크고 이에 따른 궤도의 성능저감이 예상되므로 주기적이고 신속한 모니터링 및 성능평가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충격반향(Impact Echo, IE)기법을 적용하여 콘크리트 구체와 지반 Interface 결함(부등침하 등의 비접촉 상태등)을 평가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콘크리트 궤도 하부상태 평가 방법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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