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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승주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OUGHTOPIA OUGHTOPIA Vol.34 No.4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5 - 31 (27page)
DOI
10.32355/OUGHTOPIA.2020.02.3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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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정부는 국정과제로 제시된 ‘통일공감대 확산과 통일국민협약 추진’을 통해 통일교육에 대한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통일·대북정책을 둘러싼 국민들의 갈등을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통일문제에 관한 국민의 약속 또는 국민들이 사회적 합의를 통해 도출한 통일정책의 방향과 원칙을 의미하는 ‘통일국민협약’의 도출을 위해 시민사회가 주축이 되어 ‘평화와 통일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실시하고 있다. ‘사회적 대화’ 방식은 성숙한 토론문화를 배양하고,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통일교육의 대안적 방안으로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분단 70년을 넘어 통합 70년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통일교육의 목표와 방향 등이 재정비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마을·일상에서의 평화·통일교육 모델의 개발과 실시도 기대해 볼 수 있다.
‘통일국민협약’과 사회통일교육의 연계를 통해 참여자들은 분단의 사회화에서 벗어나 평화와 통일의 시대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가치와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며, 통일·대북정책을 둘러싼 문제에 대해 숙의해 봄으로써 정부의 정책 결정과 집행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자신의 일상에서 통일과 평화를 위한 실천에 참여할 수도 있다. 바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더 많은 국민들이 통일교육이 목표로 하는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갖추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통일국민협약’의 성격과 추진 현황
Ⅲ. ‘통일국민협약’이 통일교육에 주는 함의
Ⅳ. ‘통일국민협약’을 통한 대안적 사회통일교육 방안 모색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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