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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은 (전북대학교) 노정옥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양학회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Vol.53 No.1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39 - 5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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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북지역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359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 식생활 유형에 따른 자녀의 식생활 관리, 간식제공 실태, 간식제품에 대한 요구도 등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지속가능 식생활 추구성향은 요인분석에서 얻어진 3개의 요인을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가족건강추구집단’, ‘지속가능 식생활진행집단’, ‘지속가능관심집단’의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군집별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어머니의 연령, 교육수준, 직업, 월수입, 자녀의 성별, 자녀의 나이에서는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지만 자녀의 보육형태 (p < 0.001)와 가족형태 (p < 0.01)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지속가능 식생활유형에 따른 자녀의 식생활관리에서는 ‘지속가능 식생활진행집단’이 모든 항목에서 ‘가족건강추구집단’과 ‘지속가능관심집단’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지속가능관심집단’의 가정 내에서 간식제공 실태는 하루 2–3번 제공하는 비율이 높았고, ‘지속가능식생활진행집단’은 ‘원할 때 수시로’의 비율이 높았다. 간식제공의 이유로 ‘영양 보충’은 ‘가족건강추구집단’, ‘자녀가 좋아해서’는 ‘지속가능 식생활진행집단’과 ‘지속가능관심집단’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p < 0.05). 간식에 대한 정보원은 ‘가족건강추구집단’은 친척·병원·보건소의 비율이 높았다. ‘지속가능 식생활진행집단’은 인터넷과 친척·병원·보건소와 신문·잡지·책에서 정보를 얻고 있으며, ‘지속가능관심집단’은 인터넷 이용비율이 높게 나타나 군집별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p < 0.05). 조사대상 어머니의 92.8%가 영유아 제품의 구매경험이 있으며, 구매제품의 종류는 ‘가족건강추구집단’과 ‘지속가능관심집단’에서 과자류(43.0%, 45.9%), 음료·차·퓨레 (30.5%, 21.6%)가 높게 나타났고, ‘지속가능 식생활진행집단’은 이유식 (22.3%)과 반찬류 (22.3%)가 다른 두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영유아 간식제품에 대하여 95.2%가 만족하고 있으며 (p < 0.05), 만족이유는 ‘성장단계에 맞는 제품의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이며, 불만족 이유는 ‘제품이 다양하지 않아서’가 높게 나타났다. 향후 영유아 간식제품에 대하여 ‘가족건강추구집단’은 ‘영양성분이 강화된 간식’, ‘지속가능 식생활진행집단’과 ‘지속가능관심집단’은 ‘친환경적인 간식’과 ‘전통조리법이용 간식’을 희망하였다(p < 0.05). 이상의 결과, 전북지역 어머니의 지속가능 식생활 유형에 따라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유아기 자녀의 식생활관리와 간식제품 구매행태 및 제품 요구도에 차이가 있었다. 본 결과는 지속가능 식생활유형별 영유아 자녀 어머니의 간식관리를 이해하고, 어머니 대상의 식생활교육과 영유아 간식제품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겠다.

목차

ABSTRACT
서론
연구방법
결과
고찰
요약
REFERENCES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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