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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현장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 Education) 정호진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 Education) 백제훈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 Educ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2호(통권 제128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43 - 151 (9page)
DOI
10.7782/JKSR.2020.23.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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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견인용 6상 3kW 영구자석 보조형 동기전동기 축소 모델을 설계하여 6상 정상 구동시와 고장 발생 시 3상으로 전환하여 구동하는 조건에서 비교하였다. 6상 시스템은 3상 시스템에 비하여 낮은 토크 리플의 특성이 있으며 고장 발생 시 두 개의 3상 시스템 중 하나로 전환하여 3상으로 구동이 가능하므로 높은 신뢰성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6상 전동기를 도시철도 견인용 전동기에 적용하면 전동기나 인버터 고장에 의해 철도 운행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2개의 인버터 중 하나의 인버터 고장 또는 전동기의 상고장으로 인하여 3상 구동으로 전환하여 구동하는 경우 6상 전동기 구동 시와 같은 정격 전류로 50%의 출력 토크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상 불평형에 의한 토크 리플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비상 구동 시에도 안정적인 출력을 유지할 수 있다. 두 가지 구동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6상 전동기를 최적 설계 및 분석하였으며, 고장 발생 시의 구동은 6개의 상 중 3개의 상만 동작하도록 하였다. 6상 전동기는 자기회로 모델을 이용하여 고정자 및 회전자 형상, 자석의 크기, 권선을 초기 설계하였다. 또한, 최적설계 기법을 적용하여 통해 최선의 설계 모델을 찾았으며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특성들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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