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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호진 (Global Solution Group) 박재학 (Global Solution Group)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2호(통권 제128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82 - 193 (12page)
DOI
10.7782/JKSR.2020.23.2.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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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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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구간에서 측정한 궤도틀림 중 고저틀림 데이터와 공용중인 KTX 열차의 차축에 부착된 수직가속도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였다. 궤도의 고저틀림과 수직가속도의 비교를 위하여 동일한 호남고속철도구간에서 취득한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궤도틀림데이터는 Roger 1000K에서 측정한 데이터이며, 축 가속도는 KTX 36호차에서 측정한 데이터로서 총 두 구간이며 연장은 각각 1,000m이다. 궤도틀림 데이터를 웨이블릿 변환하여 분석구간의 공간주파수를 확인하였다. 또한 열차의 축 가속도 데이터에서 고저틀림과 관련된 주파수 대역을 추출하기 위하여 이산 웨이블릿 변화를 사용하였으며 이산웨이블릿 변환 결과 중 signal에 대해 웨이블릿 변환의 정의역 구간을 벗어나는 파장성분을 제거하여 궤도 틀림과 동일한 공간주파수 대역으로 변환하였다. 이산 웨이블릿으로 추출한 가속도 데이터를 거리-공간주파수로 웨이블릿 변환하여 고저틀림과 비교한 결과 동일 구간의 유사한 공간주파수 대역(0.02~0.06 1/m)에서 PSD가 증가하였다. 이로부터 축 가속도 데이터를 분석하면 궤도의 이상이 의심되는 구간을 확인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산 웨이블릿 변환
3. 궤도 고저 틀림과 차량 수직가속도 비교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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