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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신추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12호(통권 제138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162 - 1,171 (10page)
DOI
10.7782/JKSR.2020.23.12.1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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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급곡선부에서 주로 발생하는 파장이 20cm 이하인 단파장 파상마모에 따른 윤중 및 횡압의 증가량을 분석하였다. 윤중 및 횡압의 평가에는 국제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3-차원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 전용프로그램인 VI Rail이 사용하였다. 실질적 분석을 위하여 파상마모가 발생한 실제 구간에서 3차원 공간측량을 통하여 장파장 궤도틀림을 측정하였고, 요철측정장비를 사용하여 파상마모에 따른 단파장 궤도틀림을 측정하였다. 또한 실제 파상마모가 발생한 구간에 운영되고 있는 차량을 대상으로 동적 물성치 및 제원를 조사하여 해석에 반영하였다. 파라메타연구를 수행하여 파상마모의 파장 및 진폭과 차륜과 레일 사이의 마찰계수가 윤중 및 횡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3차원 공간측량 및 파상마모 측정
3. 파상마모를 고려한 급곡선구간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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