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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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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진 (충남대학교) 김형준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57권 제1호(통권 제113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55 - 83 (29page)
DOI
10.55125/YBR.2020.02.57.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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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0개 이상의 바이오벤처기업이 활동하는 국내 바이오 시장에서 각 기업은 기업들이 차별적인 기술을 사업화함에 있어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시장화의 성공은 기업의 존망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기업 활동이다. 하지만 기업 자체가 보유한 기술이외에 보유한 자원이 취약한 바이오벤처기업의 경우 그 한계로 인해 신제품 개발 과정에 어려움이 많아 바이오벤처기업은 상대적으로 신제품 개발 과정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더욱 중요한 측면이 있다.
본 연구는 127개의 바이오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시장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이 신제품개발에 있어 미치는 영향관계와 특히 바이오벤처기업의 특성에서 부각되는 흡수역량과 네트워크 역량이 신제품 개발 성과에 선행 변수로서 역할을 하는가에 대한 인과적인 모형을 구조화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전략적 지향성으로서의 고객지향성, 경쟁자지향성 그리고 혁신성과 진취성이 바이오벤처기업의 신제품 성과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내적역량으로서의 흡수역량과 네트워크역량 또한 신제품 개발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업의 내적역량이 전략지향성을 매개하는 핵심역량임을 실증적인 결과로서 제시하였는데 바이오벤처기업의 전략적 지향성은 신제품 개발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 변수이지만 벤처기업의 내적역량의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특히 내적 역량 중에서 흡수역량이 네트워크역량보다는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결과를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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