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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희은 (경기대학교) 경규선 (아시아나 항공사)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53 - 172 (20page)
DOI
10.20462/TeBS.2020.02.21.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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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브랜드 앱의 구체적 특성이 고객 만족도와 이용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브랜드 앱의 특성이 브랜드 앱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때 항공사 서비스 품질 요소인 운항, 기내, 예약, 공항 서비스가 조절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제시된 시사점은 항공사의 미래 서비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방향 설정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항공사 브랜드 앱의 특성으로는 정보성, 오락성, 체험적 특성 및 상호 작용성으로 구체화 하였다. 이러한 구체적 특성은 브랜드 앱 고객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브랜드의 특성 중 상호 작용성 및 정보성이 다른 요소보다 밀접하게 고객 만족도에 관련되어 있다고 판단된다. 브랜드 앱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이용의도가 높다고 나타났다. 항공사의 서비스 품질은 브랜드 앱의 특성과 브랜드 앱 고객 만족도 사이를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항공사 브랜드 앱의 특성을 구체화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겠고, 또한 이런 특성들과 고객들의 브랜드 앱 만족도와 이용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사의 서비스 마케팅 전략 수립이나 마케팅 도구로써 브랜드 앱 장치 개발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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