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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민혜 (부산대학교) 정헌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 - 13 (13page)
DOI
10.7470/jkst.2020.38.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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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도시에서는 대중교통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시행 중이나 부산광역시의 경우 배산임해의 지형적 특성으로 도시철도 접근성 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도시철도 접근성 강화를 위한 연계교통수단 확충방안으로 Personal Mobility (PM) 공유서비스 도입을 제안하고, 구체적으로 전기자전거 및 전동킥보드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연계교통수단으로 PM 공유서비스 도입을 가정한 가상의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다수준 순서형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활용하여 PM 공유서비스 이용의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검토하였다. 객관적인 분석을 위해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응답자의 출발지 및 가까운 도시철도역 간의 이동경로를 구축하여 이동 거리 및 평균 경사를 추출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로 첫째, 버스 이용자 중 74.1%, 자가용 및 택시 이용자 중 62.1%가 PM 공유서비스 활성화 시에 도시철도로 전환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요금이 낮을수록(-), 자전거도로를 허용할수록(+), 날씨가 맑을수록(+) PM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령과 소득이 높을수록(+), 업무, 통근 ‧ 통학, 여가 통행의 순서로 이용할 확률이 높았으며, 또한 도시철도 연계교통수단으로 도보 및 자전거를 이용할수록(-), 이동 거리가 멀어질수록(+), 평균 경사가 높아질수록(+) 이용할 의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역 특성 변수의 주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다른 변수와의 상호작용에서는 유의한 영향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PM 공유서비스의 활용을 통한 도시철도의 이용률 제고와 신교통수단의 대응방안 마련에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검토
조사 개요 및 자료의 수집
PM 공유서비스 이용의향에 관한 분석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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