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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옹아란 (건국대학교) 장동한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상무학회 무역상무연구 무역상무연구 제85권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45 - 164 (20page)
DOI
10.35980/KRICAL.2020.02.85.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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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에 시작된 일대일로 프로젝트는 현재까지도 세계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한국이 참여하는 것은 중한 양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철도 건설과 같은 인프라 건설은 일대일로 프로젝트의 중점 영역으로서 한국에게는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 또한, 한중 양국의 철도는 유라시아 대륙 철도를 연결시켜 양국의 경제를 성장시킬 수 있다.
한편, 국가 간의 철도 건설은 여러 가지 리스크를 감수할 수밖에 없다. 본 연구에서는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해당되는 철도의 현황 및 관련 문제점을 살펴보고 사업가능성을 검토한 후 한·중 양국 철도의 두 가지 노선이 감수해야 할 리스크를 분석하였다.
한·중 양국의 철도 건설은 정치적으로 많은 리스크를 감내해야 할 것인데, 지정학적 리스크, 국가 내부의 불안정성, 자산 수용 리스크 및 관련 규제 리스크 등이 대표적이다. 중국 철도 기업이 한·중 철도 사업을 진행하려면 해당 위험 요소들을 마주할 수밖에 없을 것인데,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철도 기업이 합작 투자를 추진하거나 건설-운영-이전 모델을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그러나 기업이 정치적인 리스크를 관리함에는 분명 한계가 존재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일대일로의 철도건설 현황
Ⅲ. 한·중 철도건설 유망 노선
Ⅳ. 한·중 철도건설 사업의 리스크 관리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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