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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응모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63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49 - 17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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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양교육을 통해 한국의 공교육 속에서 기독교 학교가 지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한국의 기독교 학교의 특징 중 하나는 공립학교의 특성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한국의 기독교 학교는 개인 또는 사적 단체에 의해 설립되었지만 운영비와 관련해서는 상당 부분 국가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기독교 학교가 건학 이념에 비추어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교육을 실시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기독교 학교는 국가로부터 종교의 중립적 자세와 사회 통합의 역할을 강요받고 있다. 기독교 학교들은 사립학교로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고유한 건학 이념을 실현해야 하는 역할과 함께 공립학교에 부과하는 다양한 의무와 역할들을 동시에 감당해야 한다.
다시 말해, 기독교 학교는 사립학교와 공립학교라는 이중적 특성으로 인해 공립학교로서 그리고 사립학교로서의 이중적 책무에 놓여있다는 것이다.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양교육론은 공교육적 기독교 학교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그의 교양교육론은 이성을 통한 하나님의 발견과 세계 질서 추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하나님에 대한 앎에 있어 신앙과 더불어 이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세계 질서에 따른 조화로운 삶의 자세를 추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의 공교육 안에서 기독교교육의 과제
Ⅲ.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양교육론
Ⅳ. 공교육적 기독교교육의 시사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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