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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충연 (감리교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51 No.5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93 - 118 (26page)
DOI
10.15757/kpjt.2019.51.5.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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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누가복음의 율법이해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한국 초기 신약학자인 이상근은 누가복음의 율법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론으로는 우선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해 지금까지 연구해온 누가복음의 율법이해를 세 가지(1. 율법은 어느 시점에서부터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2. 누가는 율법에 대하여 일관성이 없으며, 관심이 없다. 3. 율법은 영원히 유효하다.)로 구분하여 보고, 이것을 중심으로 이상근의 율법이해는 어디에 속하는지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그의 율법에 대한 이해와 특징을 다루게 될 것이다. 그에 따르면 누가는 예수의 어린 시절부터 율법에 대하여 매우 충실한 자로 묘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율법과 관련된 모든 사건(안식일, 영생, 하나님 나라의 복음)들에서도 그는 여전히 율법을 준행하는 자로 묘사하고 있다. 이상근에 의하면 누가는 율법에 대하여 일관성 있게 기술하고 있으며, 율법의 효력은 영원하다. 그의 이러한 주해는 다른 연구자들의 연구보다 매우 발전된 단계를 보이고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상근은 율법의 유효성은 강조하였지만, 율법의 기능(증명, 영생, 예언, 규범)에 대하여는 간과하였다는 점이다. 율법의 기능이 중요한 이유는 누가는 율법과 예수의 관계를 대립의 관계가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설정하기 때문이다. 즉 예수와 율법은 인간의 구원을 위해 서로의 기능을 인정하면서, 상호 협력하는 관계에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이러한 누가의 율법이해는 1990년대에나 들어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초기인 1960년대에 기록된 그의 주해서는 이미 그 자체로 충분히 훌륭한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한글초록
Ⅰ. 서론
Ⅱ. 연구사: 한스 콘첼만(H. Conzelmann)이후 누가복음의 율법연구
Ⅲ. 누가복음의 율법이해: 이상근의 누가복음 주해를 중심으로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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