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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진혜진 (서울대학교) 김소형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아태경상저널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5 - 30 (16page)
DOI
10.35183/ajbc.2020.03.1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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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지식기반관점(knowledge based view)와 네트워크 이론(network theory)에 근거하여 기업 간 인수합병(M&A)시 인수기업과 피인수기업 간 내부역량의 관련성과 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제휴 네트워크와 같은 외부역량의 관련성이 인수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인수(acquisition)나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를 다룬 기존의 연구에서는 주로 인수와 전략적 제휴를 별개로 다루거나 혹은 선택의 주제로 다루어왔다. 하지만 피인수기업과 인수기업이 각각 형성해온 전략적 제휴 네트워크가 기업의 합병이 이루어진 후에 미칠 영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각 기업이 형성한 제휴 네트워크를 분석하여 인수성과와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실증분석은 1998년에서 2003년 사이 5년 간 하이테크 산업 중 미국의 전자(Electronics)산업 내에서 일어난 인수합병 사례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인수기업과 피인수기업이 일정 규모이상으로 타 기업과 1개 이상 전략적 제휴를 형성한 경우가 있는 사례를 조사하였고, 인수성과를 나타내는 지표로는 인수합병 후 특허집중도의 변화를 측정한 혁신성 개선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전략적 제휴와 같은 외부 네트워크의 유사성이 인수 후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었다. 기업이 가진 내부역량과 함께 대상 기업이 가진 전략적 제휴 사례를 함께 고려 것은 기업이 인수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 시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선행연구의 검토
3. 가설의 설정
4. 변수 선정 및 방법론
5. 실증분석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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