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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정 (백석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5 - 47 (23page)
DOI
10.21183/kjcm.2020.03.19.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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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딩을 활용한 신체 게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함으로써 유아에게 코딩을 활용한 신체 게임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코딩을 활용한 신체 게임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및 목표는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 및 신체활동을 통한 코딩교육을 통해 기본운동능력을 증진이다. 코딩을 활용한 신체 게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으로는 코딩 요소인 정보표현, 자료구조,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을 중심으로 하였다. 코딩을 활용한 신체 게임 프로그램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문제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19년 8월 14일부터 2019년 10월 18월 까지 10주간에 걸쳐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코딩을 활용한 신체 게임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과 기본운동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첫째, 코딩을 활용한 신체 게임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본 결과 창의적 사고력 전반에 있어 실험집단, 비교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창의적 사고력 하위요소인 제목의 추상성에 있어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딩을 활용한 신체 게임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기본운동능력의 전반에 걸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에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인 코딩을 활용한 신체 게임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활동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코딩을 활용한 신체 게임 프로그램 개발
Ⅲ. 코딩을 활용한 신체 게임 프로그램 개발 적용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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