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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진 (경성대학교) 이연승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333 - 35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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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코딩로봇을 활용한 유아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유아의 컴퓨팅 사고력 및 놀이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코딩로봇을 활용한 유아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는 놀이를 수정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코딩로봇의 기능을 이해하고, 소프트웨어의 기본 원리를 탐색하는 경험을 가졌다. 유아는 코딩로봇을 매개로 문제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문제 분해, 패턴인식, 알고리즘, 축약화, 디버깅의 컴퓨팅 사고 과정을 경험하였으며, 코딩로봇 및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상호성, 인지적 융통성, 즐거움 표현성, 유머의 구상성, 주도적 몰입성이 향상되는 놀이 양상을 나타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에서 개발한 코딩로봇을 활용한 유아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인컴퓨팅 사고력 함양과 유아의 놀이성 증진에 기여함으로써, 놀이중심의 유아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교육을 제안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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