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희원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1집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87 - 217 (31page)
DOI
10.15854/jes.2020.3.51.1.1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구성주의 관점에서 사회초년생이 된 입학사정관전형 입학생의 진로발달과정을 탐구하는 것이다. 청소년 시절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였고, 그 과정을 인정받아 대학에 입학하였으며, 이후에도 여전히 주체적으로 진로를 나아가고 있는 이들로 연구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이들의 삶의 맥락에서 진로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진로발달과정의 의미는 무엇인지 Clandinin과 Connelly의 내러티브 탐구를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과거, 현재, 미래로 연결되는 총체적 삶의 맥락에서 진로발달과정을 조망하고, 이들에게 나타나는 프로티언 경력 태도에 주목하였다. 연구결과, 자신을 이야기하며 생애주제를 찾고, 풍부한 경험 자본을 바탕으로 환경에 대한 유연성을 고양시킬 수 있었던 경험이 곧 프로티언 경력 태도 함양으로 연결될 수 있음을 밝혀낼 수 있었다. 생애주제를 통한 명확한 자기 인식과 높은 환경적응성은 자기 주도적, 가치 지향적 태도로 연결될 수 있었고, 프로티언 경력 태도를 지닌 이 시대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로발달과정의 의미를 탐구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이야기하기: 생애스토리
Ⅴ. 다시 이야기하기: 진로발달과정의 의미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