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희원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곽삼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는 인공지능을 비롯한 첨단 기술을 중심으로 사회, 경제 전반에 많은 변화를 예상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이자, 의학의 발달과 늘어난 인간 수명으로 펼쳐진 평생학습시대이다. 우리는 지금까지의 역사보다 더 많은 변화를 예상하고 있고, 이미 그 변화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개인의 진로와 교육은 삶의 주축을 이루는 만큼 아주 중요한 부분으로 개인의 삶의 질, 행복과 직결될 뿐만 아니라 풍요로운 사회와 미래를 만들어갈 이 시대의 인재를 양성하는 중대한 사안이다.
우리나라 교육에도 많은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고, 특히 입학사정관제는 정량적 평가 중심의 수능체제 대입 제도에서, 전공 적합성, 성장 가능성, 잠재성 등을 고려한 정성평가로 자기 주도적 인재 선발을 표방한 획기적인 입시 제도로 등장하였다. 대한민국의 대학입시 역사에서 가장 큰 파장을 일으켰던 제도였고, 시행 후 1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많은 논란을 양산하고 있으며, 자기 주도적 인재로 선발한 이들의 현 주소나 진로에 대한 추적 조사 또한 미진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초년생이 된 초기 입학사정관전형 입학생들의 현 주소를 조망하고 진로발달과정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진로 구성주의 관점에서 사회초년생이 된 초기 입학사정관전형 입학생들의 진로발달과정을 탐구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며, 최근에 학교교육 시기를 지나온 이들의 목소리로 삶의 총체적 맥락에서 진로 이야기를 담아내는 것은 현 교육 현장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초년생이 된 초기 입학사정관전형 입학생의 삶의 맥락에서 진로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둘째, 사회초년생이 된 초기 입학사정관전형 입학생의 진로발달과정의 의미는 무엇인가? 주체적 개인이 환경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진로를 구성해나가는 지 살펴보고, 현 진로에 비추어 이들의 진로발달과정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Clandinin과 Connelly의 내러티브 탐구를 활용하여 초기 입학사정관전형 입학생의 진로 경험을 이야기하였다. 입학사정관제의 취지에 부합하여 제도를 운영하였던 A대학의 B입학사정관전형 출신 연구 참여자 5인을 선정하여, 2018년 5월부터 2019년 5월까지 연구참여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현장텍스트를 구성하고 연구텍스트를 작성하였다. 연구 과정에서 해당 연구참여자들은 학창시절 수능 중심 문화에서 주체적으로 진로 탐색을 하였고, 자기 주도적 인재로 인정받아 그 자격으로 입학사정관전형을 통해 대학에 입학한 이후에도 적극적으로 진로를 발달시켜, 현재 프로티언 커리어 태도를 가지고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 연구참여자들은 주체적 개인으로서 자신의 진로 선택과 진로 경험에 능동적인 태도를 취하였다. 5인의 연구참여자들은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환경에 영향 받기도, 그 환경을 적극적으로 구성해나가기도 하면서 각자의 색채를 담아 진로를 구성하였다. 이들의 진로발달과정의 의미는 첫째, 생애주제를 통한 자기 인식의 과정이다. 온전히 자신에게 집중하여 탐색해볼 수 있는 시간을 삶에 둘 수 있었고, 수능중심의 정형화된 학교 문화에서 주체적 진로탐색 활동을 한다는 것은 주변에 나를 이야기해야했던 시간의 연속이었다. 자신을 표현해야했던 삶의 순간들은 성찰과 의미 부여를 통해 자신만의 내러티브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여 명확한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었다. 둘째, 계획된 우연 속의 주체적 성장이다.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우연을 긍정적 기회로 삼고 다양한 경험을 통한 배움의 시간을 지속하였다. 초기 경험의 성찰과 성취는 새로운 경험의 도전과 용기를 이끌었고, 삶에 긍정적 기회를 더욱 많이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개성 있는 프로티언 커리어 인재로 나아가는 길이다.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을 추구하고 자신만의 가치를 담아 주관적, 심리적 성공을 그리는 이들은 사회에서 제공하는 내러티브가 아닌 자신만의 내러티브로 현재에도 진로 여정을 나아가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는 대학 입학 이후 다채로운 경험의 과정을 통해 명확한 자기 인식과 환경에 대한 적응성으로 더욱 확장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자신을 이야기하며 생애주제를 찾고, 풍부한 경험 자본을 바탕으로 환경에 대한 유연성을 고양시킬 수 있었던 경험이, 곧 프로티언 커리어 태도 함양으로 연결될 수 있음을 밝혀낼 수 있었다. 프로티언 커리어에서 메타역량으로 제시하는 ‘자기 인식’, ‘적응성’은 진로구성주의에서 이야기하는 ‘생애주제’, ‘진로적응도’와 연결되고 있음을 사회초년생이 된 초기 입학사정관전형 입학생의 진로발달과정을 통해 파악할 수 있었다.
이에 교육과 진로가 생애 설계의 관점에서 논의되어 이루어져야할 필요성을 통감할 수 있었고, 다음과 같은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생애주제를 탐색하는 진로교육 및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평생학습의 맥락에서 가정교육 및 부모 역할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져야 한다. 셋째, 자기 주도적 성취 기회가 제도교육 안에서 다양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넷째, 실패를 용인하는 문화, 위험감수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 문화가 조성되어야 한다. 다섯째, 현 입시제도의 근본적인 점검을 통한 재정비가 수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초기 입학사정관전형 입학생의 현 주소와 진로를 어느 한 지점이 아닌 총체적 삶의 맥락에서 탐구했다는 점, 입학사정관전형 입학생들의 자기주도성이나 진로와 관련된 연구가 부족한 가운데 사회초년생이 된 초기 입학사정관전형 입학생들을 추적 조사하여, 프로티언 커리어 태도에 주목한 연구를 수행한 부분에서 의의를 가진다. 앞으로 입학사정관제와 진로의 영역에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이를 바탕으로 현 입시 제도를 점검하고 바로 세우는데 기능하길 바란다. 프로티언 커리어 태도와 관련하여서도 다채로운 연구가 수행되어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과 교육에 대한 논의가 풍부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를 시작하며 1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C. 연구문제 7
D. 용어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A. 진로의 발달 10
1. 진로에 대한 관점 10
2. 진로발달에 대한 구성주의와 내러티브 접근 15
B. 평생학습시대와 프로티언 커리어 19
1. 평생학습시대 진로와 교육 19
2. 프로티언 커리어 태도 24
C. 입학사정관전형 입학생 30
1. 입학사정관제 개요 30
2. 입학사정관전형 입학생 특징 35
Ⅲ. 연구방법 42
A. 내러티브 탐구 42
B. 연구 절차 46
1. 현장에 들어가기 46
2. 현장에서 현장텍스트로 54
3. 현장텍스트 구성하기 57
4. 현장텍스트에서 연구텍스트로 57
5. 연구텍스트 작성하기 59
C. 연구의 윤리적 고려 60
D. 연구의 엄격성 61
Ⅳ. 프로티언 커리어 인재의 삶의 경험과 진로 이야기 63
A. 변화무쌍한 환경을 기회로: 노마드워커 최신유 이야기 63
1. 힘들었던 유년시절의 현실도피적 몰입 63
2. 트러블메이커에서 주체적 리더로 67
3.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선택한다는 것 69
4. 보다 넓은 환경에서 창조적 몰입의 연속 72
5. 지나온 나를 돌아보다 75
6.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77
7. 노마드워커에서 앙트러프러너로 가는 길 80
B. 환경은 용기 있게 개척하는 것: 방송쟁이 김예별 이야기 82
1. 감성적이고 자유분방한 가정환경 82
2. 설렘, 꿈의 여정 시작 84
3. 못 말리는 방송쟁이의 고군분투 87
4. 얼마나 오고 싶었던 대학이었는지 90
5. 직접 경험하고, 성찰하고, 의미부여하기 93
6. 행복하기 때문에 걸어온 길 97
C. 진로는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역사학도 오보람 이야기 102
1. 자연스럽게 형성된 역사에 대한 관심 102
2. 탐구하고 도전하는 고교생활 104
3. 역사학도의 학습법 108
4. 다양한 경험을 통한 역량 개발 110
5. 너무나 어려웠던 취업 112
6. 오늘도 계속 걸어간다 114
D. 현재에 충실한 노력이 만들어가는 미래: 지식재산권 전문가 이현율 이
야기 117
1. 자유할 수 있는 시간의 의미 117
2. 우연을 인연으로 120
3. 역경을 또 다른 기회로 122
4. 경계 없는 다채로운 대학생활 124
5. 이유 있는 진로선택의 연결고리 126
6. 학습하며 지식재산권 전문가로 가는 길 128
E. 진로는 의미와 가치를 찾아가는 과정: 입학사정관 김온아 이야기 130
1. 정서적 금수저 130
2. 내가 생각하는 즐거운 학창시절 133
3. 학교생활은 교육에 대한 고민과 탐구의 장 136
4. 대학이란 올만한 가치가 있는 곳 139
5. 멘티와 멘토를 오가며 진로를 찾아가다 143
6. 입학사정관전형 출신 입학사정관 146
Ⅴ. 프로티언 커리어 인재의 진로발달과정의 의미 150
A. 생애주제를 통한 자기 인식 과정 151
1. 온전한 나의 시간 151
2. 나를 이야기해야했던 순간들 155
3. 성찰과 의미부여를 통해 나를 세우기 160
B. 계획된 우연 속의 주체적 성장 165
1. 긍정적 우연으로 165
2.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 자본 형성 172
3. 자신에 대한 신뢰와 용기를 발판으로 성장 177
C. 개성 있는 프로티언 커리어 인재로 나아가는 길 182
1. 지속적인 배움이 있는 삶 182
2. 자기 주도적 인재에서 프로티언 커리어 인재로 188
3. 나만의 내러티브를 구성하며 193
Ⅵ. 결론 200
A. 연구요약 200
B. 결론 및 논의 204
C. 제언 210
D. 연구를 마치며 211
참고문헌 214
부록1. 연구참여동의서 226
부록2. 면담 질문지 227
ABSTRACT 22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