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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효진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51 - 165 (15page)
DOI
10.21298/IJTHR.2020.3.34.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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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인지요인이 구매의도와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외국인의 한국음식에 대한 인지요인은 ‘새로움추구’, ‘친화형’, ‘건강성’, ‘도전지향적’의 4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가설1의 검증 결과 외국인의 한국음식에 대한 인지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새로움 추구와 건강성 요인, 친화형이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도전지향적은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아 가설 1은 부분 채택되었다. 재한 외국인의 한국음식에 대한 인지요인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가설 2의 검증결과 새로움 추구과 건강성 및 도전지향형이 구전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재한 외국인의 한국음식에 대한 구매의도는 구전효과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구매의도를 높일수록 구전효과는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친화형은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어 가설2는 부분 채택되었다. 이는 재한 외국인에게 친숙한 음식은 오히려 구전효과가 낮아지는 것으로 보여지며, 이중 가장 높은 영향력을 나타내는 것은 ‘새로움 추구’로 볼 때 새로움 추구와 도전지향적이며, 건강성 관련된 내용을 구성하여 외국인들에게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한국음식의 구전효과를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으로 볼 수 있다. 재한 외국인의 한국음식에 대한 구매의도는 구전효과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가설3은 채택되었으며, 이러한 결과를 볼 때 구매의도를 높일수록 구전효과는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재한 외국인의 한국음식의 인지요인 중 새로움추구, 친화형, 건강성 요인이 구매의도와 구전효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으며, 건강성과 새로움 추구가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외국인에게 한국음식의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새로운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외국인의 음식에 대한 다양성을 반영하거나, 국적에 따른 요인이나 구매의도 및 구전효과의 차이를 분석하지는 못하였다는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한국음식의 구매의도나 구전효과를 향상 시킬 수 있는 특성과 영향관계를 문화와 인종 등으로 세분화아여 연구하고 방안을 모색하여 이를 더욱 구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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