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빈 (한성대학교) 이상원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5권 제3호(통권 제51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8 - 50 (23page)
DOI
10.51467/ASKO.2019.09.15.3.28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유튜브(YouTube)’ 등 다양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영상의 시대가 열리면서 ‘케이팝(K-Pop)’ 문화와 관련된 콘텐츠 중에서도 영상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뮤직비디오(music video)’는 연예기획사에서 자사의 아이돌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드는 공식적인 영상콘텐츠로서, 케이팝 문화 확산의 중심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다. 한편, 남성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은 세계적으로 실력을 인정받으며 독보적인 팬덤(fandom)을 형성한 케이팝 아이돌 그룹이다. 아시아는 물론, 미국과 유럽에서도 전에 없던 성공 가도를 달리며 새로운 문화현상을 만들어 낸 방탄소년단의 성공요인 중 하나는 팬들을 위한 영상콘텐츠라 할 수 있다. 특히 가사에 내포된 의미와 철학을 전달하고 그들의 이미지를 만들어온 뮤직비디오는 단순한 홍보차원을 넘어 연구의 가치를 지닌 콘텐츠로 판단된다. 따라서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에 대한 연구는 성공적인 케이팝 영상콘텐츠의 생산과 확산을 위한 화두를 제시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케이팝 영상콘텐츠인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에 표현된 이미지를 기호학적 시각과 접근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소쉬르(Saussure)와 바르트(Barthes)의 기호학적 이론을 통하여 뮤직비디오의 영상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공간·인물·오브제·컬러의 표현에서 이항대립적 요소들을 찾아볼 수 있었으며, 통합적인 측면에서 외시의미와 공시의미를 추출할 수 있었다. 표면적인 이미지에 국한된 연구가 아닌 뮤직비디오에 내포된 메시지를 고려한 본 연구를 통하여 성공적으로 케이팝 아이돌을 뒷받침한 영상콘텐츠가 어떠한 모습인지 파악할 수 있었다. 국경을 뛰어넘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영상콘텐츠의 이미지란 어떠한 기호학적 의미를 가지는지 분석한 본 연구가 향후 케이팝 영상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단계에서 단초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방탄소년단(BTS)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해석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