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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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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은 (한국자동차연구원) 이호성 (한국자동차연구원) 원종필 (한국자동차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7권 제4호(통권 제509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10 - 115 (6page)
DOI
10.5573/ieie.2020.57.4.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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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 (Controller Area Network)통신은 신뢰성이 필요한 분야에서 통신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CAN 통신의 특징은 두선의 와이어에 여러 개의 ECU를 연결하는 형태로 선로 상에 문제가 발생하면 ECU 간의 통신이 불가하다. 특히 전선의 내부 파라미터(저항, 인덕턴스, 커패시턴스)에 의해 임피던스의 변화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신호의 왜곡 및 링잉 현상이 발생한다. 또한 CAN 통신 라인에 연결되는 ECU의 입력 단 임피던스, 조인트 커넥터의 영향 등에 의해 깨끗한 구형파가 왜곡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검사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당 위치에서 송신하는 CAN ID에 해당하는 구형파를 FFT 연산하여 해당 위치 지점에서 검사지점까지의 전송선로의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을 제안하며 실제 가상으로 전선의 모델을 PSPICE로 모델링하여 전선의 상태에 따른 파형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또한 실제 전선을 이용하여 오실로스코프로부터 받은 파형 값의 FFT를 연산하여 제안한 방법을 이용하여 전선의 선로 검사가 가능함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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