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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혜리 (연세대학교) 정종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41 - 442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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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차량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로 차량 내 ECU 개수가 증가하면서 처리해야 하는 센서 데이터 양이 증가하였다. 현재 내연기관 차량에는 약 60개의 ECU, 고급 세단에는 100개 이상의 ECU가 장착된다. 앞으로의 자율 주행 차량에는 더 많은 ECU가 장착되어 이로 인해 네트워크의 부하(load)의 증가에 따른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차량 내부 네트워크 기술로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 MOST(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FlexRay가 존재하며 대표적인 고속 버스 CAN은 전송 속도에 따라 CAN_A, CAN_B, CAN_C로 구분된다 [Fig. 1].
CAN-FD(CAN with Flexible Data-rate)는 기존 CAN에 더 높은 Data-rate와 8배 긴 Payload를 제공하여 Busload를 줄이고 전송 딜레이를 줄일 수 있는 차세대 차량 내부 네트워크 기술이다. 또한 전송 Reliability를 높이기 위해 2가지의 타입의 CRC 필드를 제공한다. CAN과 CAN-FD는 다중매체접근을 위해 CSMA/CR(Carrier Sensing M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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