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춘원연구학회 춘원연구학보 춘원연구학보 제17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325 - 349 (25page)
DOI
10.31809/crj.2020.04.17.3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국에서 간행된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조사연속구성에 관한 문법 예문을 분석함으로써 그 제시 양상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중국의 한국어 교재의 효과적인 조사연속구성 교육 내용 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
문법 예문은 문법 지식을 설명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외국인 학습자는 문법 예문을 통해 목표 문법 항목의 다양한 의미와 용법을 체험한다. 다양한 문법 항목 중 조사연속구성의 경우, 두 개 이상의 조사가 일정한 규칙에 따라 결합한 형태로 단일 조사나 일반 문법 항목에 비해 더욱 복잡하고 어려워 문법 예문이 학습과정에서 중요하게 작용한다. 그 동안 조사연속구성에 관한 문법 예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본고에서는 중국의 한국어 교재 내의 조사연속구성에 관한 문법 예문을 분석하여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의 한국어 교재 내 조사연속구성에 관한 문법 예문은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운 수준이지만 문법 기술 방식과 문법 예문의 요건 측면에서 문제점을 발견하였으며 개선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문법 예문에 관한 선행 연구
3. 중국의 한국어 교재 내 조사연속구성 문법 예문 검토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810-000585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