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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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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호 (Pukyong National University) 김성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신정열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4호(통권 제130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298 - 305 (8page)
DOI
10.7782/JKSR.2020.23.4.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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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에게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할 수 있는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처짐한계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차량-구조물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간략화된 경전철 시스템의 운동방정식을 유도하였고, 국내에서 운영중인 다양한 경전철 노선에 적용하여 고가구조물을 운행하는 경전철 차량의 진동 크기를 산정하였다. 이를 분석하여 승객에게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할 수 있는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처짐한계를 제안하였다. 국내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건설에 활용되었던 기존 일반 철도교의 설계기준보다는 완화된 처짐한계가 새로이 도출되었기 때문에, 기존 설계기준에 의한 단면보다는 축소된 단면의 설계가 가능하고 경제적인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설계와 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경전철-고가구조물 상호작용계의 운동방정식
3.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처짐한계 산정 방법
4.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처짐한계 산정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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