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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ang Mok Lee (Pyengtae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신학정보연구원 Canon&Culture Canon&Culture 제14권 제1호 (통권 제27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201 - 234 (34page)
DOI
10.31280/CC.2020.04.14.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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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령에 관한 바울의 이해를 스토아 철학의 영 개념과 비교하여 연구한다. 이것은 양자의 유사점뿐만 아니라 차이점에 주목하여 바울의 성령론이 지닌 교회론적 의미를 고찰한다. 바울은 스토아 철학에서 발견되는 영 개념을 수용하여 초기 교회가 경험한 성령에 관한 자신의 이해를 신학화한다. 교회의 화합을 위한 바울의 신학적 권고는 철학적이며 우주론적인 영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기반으로 한다. 양자의 사상 속에서 영은 우주론적인 일치를 만들어 내며, 이 일치는 지체들의 유기적 관계와 화합을 강조하는 몸 비유의 이론적 토대가 된다. 그것이 로마제국이든 아니면 교회이든, 몸 안에서 모든 지체는 연합되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몸의 성원 간의 갈등은 제거되어야 한다. 세네카의 영 개념과 몸 비유는 보수적인 정치적 목적을 지닌 데 반해, 바울의 성령론과 그리스도의 몸 이해는 신자들 간의 위계를 역전하여 상호존중과 평등 지향적인 사상을 보여준다. 바울은 성령의 활동이 신자 개인의 인식 변화를 가져온다고 보았고, 이러한 변화가 크리스천 신앙윤리에 필수적이라 설명한다. 고린도 교회의 갈등을 해결하려는 바울에게 신자들의 인식 변화는 신자들 간의 새로운 관계 형성을 위해 필수적이었다. 교회화합을 위한 신앙 행태의 변화는 신자의 인식 변화를 전제로 하고, 이것은 신자가 본질적인 것을 인식하고 신적 질서에 대한 참된 지식과 이해를 갖게 하는 성령의 활동으로 가능하다.

목차

1. Introduction
2. The Spirit of God: Paul’s Pneumatology for Concord
3. The Body of Christ: Paul’s Body Politic for Concord
4. The Spirit and God’s Revelation: Transformation of Cognition for Concord
5. Conclusion
References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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