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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22권 제1호(통권 제73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11 - 23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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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전기자동차 관련 정책이 국가 수준에서 연구된 데에 반해 본 연구는 도시 수준 정책의 비교분석을 시행한다. 특히 한국 대도시권에 적용 가능한 함의를 발견하기 위해 유럽과 미국의 사례를 검토한다. 분석결과로서 첫째, 세계 전기차 선도도시들은 단계식 계획을 설립하고 특히 배터리 충전 및 저장과 관련한 급속한 기술개발을 감안하여 이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단기계획을 수립한다. 둘째, 사회적, 공간적 배경이 도시 수준 전기차 전략에 반영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친환경 리더로서의 도시 이미지는 전기차와 충전시설, 전기차 관련 산업 및 연구개발 활동의 일련의 과정에 선순환을 발생시킬 수 있다. 셋째, 일회충전 운전거리를 늘리고 전기차에 대한 운전자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웃한 지역(서울, 인천, 경기) 간의 밀접한 공조가 필요한데, 이는 충전소 설치와 전기차 친화형 도로시스템 건설뿐만 아니라 공동 연구 및 실증 프로젝트 개발 및 실시에도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전기차 도입은 지자체장의 리더십으로 시작되는 편이지만 이를 촉진, 활성화, 관리하기 위해서는 태스크포스 형태의 협력체를 통해 주요 이해관계자의 실질적 참여를 분명히 하여야 한다. 같은 맥락에서 한국 도시들에 대한 주요 함의는 전기차 목표를 전기차 대수로 할지 충전소 개소수로 할지에 대한 결정이 필요한데, 이때에도 이해관계자의 수/크기, 관심사, 입장, 관계, 자원, 인센티브, 타이밍/목표년도 등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EV systems
Ⅲ. EV strategies by city
Ⅳ. Discussion and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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